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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도자료/주택토지

신도시급 수도권 신규택지 4곳 발표!

by 지하우스 2018. 12. 1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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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국토교통부 블로그 

https://blog.naver.com/mltmkr/221422386789




수도권 3기 신도시·광역교통 대책 발표 / YTN





김현미 장관이 직접 설명한다! 수도권 3기 신도시·광역교통 대책 / YTN




| 대규모 택지 위치도








* 남양주 왕숙


□ 교통대책(안) *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대책 및 개발구상 변경가능

①GTX-B역/진접선 풍양역 신설 및 Super-BRT*(10km, 수소버스) 연결

* 지하도로, 교량 등으로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(전용 BRT)

②별내선 연장(별내역~진접선, 3.0km) 지원(광역교통부담금 900억원 투자)

③경의중앙선 역 신설(왕숙2지구), 주변 상습정체교차로 입체화(3개소)

* (입체화 교차로) 구리시 토평삼거리, 남양주시 가운사거리·삼패사거리

④왕숙천변로 신설(6km, 8차로), 지방도383(4km)/국지도86 확장(5km)

⑤수석대교 신설(1.0km, 남양주 수석동~하남 미사동)

☞ GTX-B 역 신설을 통해 서울역 15분, 청량리역 10분 소요

- 왕숙천변로 및 수석대교 신설로 서울(잠실)접근 시간 평균 15분 단축


□ 개발구상 : 왕숙1은 경제중심도시, 왕숙2는 문화예술중심도시로 조성

ㅇ GTX-B 역 중심으로 자족용지 약 140만㎡ 조성(☞ 판교제1테크노 2배)

- 자족용지에 도시첨단산단(29만㎡)*, 기업지원허브**을 조성하여 기업유치

* 지방세인 취득세 50%, 재산세 35%(5년간) 감면 등 세제 혜택 제공

** 저렴한 임대공간, 창업컨설팅·교육, Open-lab 등을 지원하는 공공주도 창업 플랫폼

- 자족용지 인근에 창업주택 등을 배치하여 직주근접 환경 마련


ㅇ 왕숙천(폭 130m)과 연계 수변복합문화마을*, 에너지자족마을 조성

* 생태하천 활용 복합상업, 복합문화공간 조성


ㅇ 왕숙2는 문화예술마을, 청년문화공간 등 조성

- 청년 예술촌*, 로스터리 카페거리 등 테마가 있는 문화거리 조성

* 청년계층을 위한 문화예술공간 및 창업공간을 마련·제공하여 도시활력 제고




* 하남 교산


□ 교통대책(안) *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대책 및 개발구상 변경가능

①서울도시철도3호선 연장(10km), 역사신설(지구 내 2, 감일지구 1)

② 서울~양평고속도로 先시공(감일~상사창IC, 5km, 도로공사와 비용정산)

③ 하남IC~상사창IC 도로 신설(5km, 하남IC 개선 및 상사창IC 신설)

④ 사업지~동남로(보훈병원) 도로(4km) 및 황산~초이간 도로(2.2km) 신설

⑤ 선동 IC 확장개선* 및 올림픽대로 확장(1km), 신팔당대교 착공

* 선동IC 완전입체화 및 올림픽대로 확장을 통해 미사지구내 상습정체구간 해소

⑥ 단지 내 BRT 신설(하남시청~사업지, 5km, 수소버스 운행)

☞ 서울3호선 연장으로 수서역 20분/잠실역 30분 소요 - 서울~양평고속도로 신설 등으로 서울접근 시간 평균 15분 단축


□ 개발구상

ㅇ 교통 편리한 북측에 자족용지 약 92만㎡ 배치(☞ 판교제1테크노 1.4배)

- 자족용지 내 기업지원허브, 인근에 청년창업주택 등을 배치하여 기업유치

ㅇ 광주향교 및 남한산성 등 문화재와 연계한 한옥마을, 백제문화 박물관, 역사문화공원/탐방로 조성

ㅇ중부고속도로로 인해 단절된 남북생활권을 만남의광장(휴게소) 입체복합개발을 통해 효율적 도시공간 창출

ㅇ 지구 내 덕풍천(폭 40m)과 연계한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




* 인천계양 테크노 밸리


□ 교통대책(안) *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대책 및 개발구상 변경가능

①인천1호선(박촌역)∼김포공항역 신교통형 S-BRT 신설(8km)

* 지하도로, 교량 등으로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(전용 BRT)

② 국도39호선 확장(벌말로 9km, 4→8차로), 연계도로 신설(1km)

③ 인천공항고속도로 IC 및 드림로 연계도로 신설*(1km)

* 검단지구 주민들 서울접근 10분 단축

④ 경명대로(계양IC~박촌교삼거리) 확장(1km, 4→8차로)

⑤ 청라~가양간 BRT와 사업지 간 BRT 신설(2km)

☞ S-BRT와 주변 역사 연계로 여의도까지 25분 소요

- 국도39호선 확장 및 IC 신설로 서울접근 시간 평균 15분 단축


□ 개발구상

ㅇ 가용면적의 49%를 자족용지(약 90만㎡)로 조성(☞ 판교제1테크노 1.4배)

- 자족용지의 2/3을 도시첨단산단(약 60만㎡)으로 중복지정

- 기업지원허브*, 스타트업캠퍼스, 창업지원주택 등을 통해 기업유치

* 저렴한 임대공간, 창업컨설팅·교육, Open-lab 등을 지원하는 공공주도 창업 플랫폼

- 지구 남측 자족용지는 서운 1·2산단과 연계하여 조성

ㅇ 인근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박촌역 등 인근에 복합문화시설, 청소년미디어센터 등 문화소통시설을 집중 배치 - 동양지구 등 인근 주민들도 보육편익을 누리도록 국공립 유치원 등을 지구 경계에도 배치




* 과천 과천


□ 교통대책(안) *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대책 및 개발구상 변경가능

①GTX-C 조속 추진(’19년 초 기본계획 수립 착수)

② 과천 ~ 우면산간 도로 지하화(2.7km)

③ 과천대로∼헌릉로 연결도로 신설(왕복 4차로, 4km)

④ 과천~송파간 민자도로 노선 확장·변경(3.4km, 추가사업비 부담)

⑤ 선바위역 복합환승센터(4호선과 광역버스 연계, 주차장 500면 설치 등)

⑥ 이수∼과천간 복합터널(5.4km, 타당성조사 중) 추진 지원


※ 남은 광역교통부담금 내 사용은 과천시와 협의하여 결정

☞ ‘과천위례선’이 예타 등을 거쳐 확정될 경우 광역교통부담금을 투입하여 과천 주민들도 혜택을 볼 수 있는 방향으로 과천방향 노선을 연장하는 방안을 사업시행자와 국토교통부가 적극 협의

☞ 도로 개선으로 고속터미널까지 약 15분, 양재까지 약 10분 단축

- 지하철 4호선(선바위역)을 통해 사당까지 10분 이내 소요



□ 개발구상

ㅇ 가용면적의 47%를 자족용지(약 36만㎡)로 조성(☞지식정보타운 1.5배)

- 4호선 역(선바위, 경마공원, 대공원) 주변에 자족용지 집중 배치

ㅇ 서울대공원, 국립과천과학관 등과 연계한 복합쇼핑테마파크 조성

ㅇ 양재천변 복합 친수공간 및 환경&창의교육형 물 순환테마파크* 조성

* 하수처리장 이전 및 고도화를 통한 상부공간을 테마공원 등으로 활용

- 과천대로 지하화 등을 통한 구도심과의 녹지축 및 생활권 연계





| 중소규모 택지 위치도





| 추진일정



1. 대규모 / 중규모 택지

 ㅇ 12.19일 주민공람 시작, 전략환경영향평가,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’19년 하반기 지구지정 완료

 ㅇ ’20년 지구계획 수립 및 보상 착수 → ’21년 주택공급 개시


2. 소규모 택지(지구지정 불필요)

 ㅇ 설계 등을 거쳐 ‘19년부터 순차적으로 주택사업승인 등 절차 진행

 ㅇ 착공 → ’20년 주택공급 개시